저는 누정 파빌리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2주차 수업시간에 과거 동양의 파빌리온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으면서 누정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알고있었던 정자가 일시적이고 목적성을 가진 건축물, 파빌리온이라는 점이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동양적이고 현대적인 누정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바쁜 현대 사회 속에 휴식의 공간인 누정 파빌리온을 만듦으로써 도시에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누정에서 기둥과 지붕이 만나는 부분의 격자형태의 패턴이 재미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격자모양의 한가지 규칙적인 패턴을 이용해서 불규칙적이고 자유로운 형태의 공간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실제 정자의 목적이 휴식, 멈춤, 쉼의 공간이기 때문에 이 파빌리온에서도 여러사람이 모여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위해 정자의 정형적인 딱딱한 정사각형의 형태에서 벗어나 더 자유로운 형태를 구상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정사각형의 해체된 형태의 앉을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의자의 높이를 다양하게 만들어서 의자에 기댈 수도 있고 의자를 계단처럼 이동의 공간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형태와 높이의 기둥을 만들어서 전체적인 형태가 단순하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모든 입면을 보았을 때 전부 다른 개수의 기둥이 보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꺾이는 부분에서 모두 다른 선들이 만나도록 만들었습니다. 나무가 모두 연결되어서 파빌리온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하도록 했습니다.
정자의 현대적인 해석으로 나무와 스틸 재료를 사용하였습니다. 결합방식은 본드나 드릴, 볼트 너트를 사용하지 않고 한옥 지을 때 사용되는 쌓기와 끼우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결합방식은 세가지로 나무와 스틸이 만나는 부분, 스틸끼리 겹치는 부분, 의자 쪽 스틸이 쌓이는 부분을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