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배구 스파이크 동작에서 결국에는 공을 스파이크하는 최종 목적이 있음으로, 전체 동작에서 몸 전체의 변화와 특징들이 있지만, 결국 공을 치는 손과 손목의 타겟을 두고 손목이동의 전체적인 궤적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 구상을 해 보았다.

 손목의 궤적을 다양하게 끊김이 존재하지 않도록 연속성을 가지며 이어본 결과 새의 형상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에 따라 새가 비상할 때 새의 형태변화를 조사해보았고, 그 결과 배구동작에서 도약까지 앞으로 숙였다가, 점프 후 뒤로 꺾이는 부분이 새도 비상하기전에 도약단계과 날아올랐을 때 변화가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새가 양력을 얻기 위해 날갯짓을 할 때 날개가 새의 몸 위로 뻗는 부분이 스파이크를 할 때도 팔이 몸 위로 뻗는 것도 비슷하여서 오브제의 컨셉을 새의 비상으로 정하였다.

 바닥에 타원을 나타낸 것은 배구의 스파이크 동작에 있어서 공에 최종적으로 힘을 전달할 때를 하나의 초점으로 두고 동작의 시작점을 또 다른 하나의 초점으로 두었을 때 타원의 기하학적 성질에 의해 타원 안에 하나의 초점에서 출발한 빛 또는 에너지는 어느 방향으로 향하든 다른 초점에 도달한다는 성질을 가지고 있음으로 배구공을 칠 때의 구간에서 모든 힘들이 모이고 스파이크 동작에서 하나의 목적성을 가지고 떠오르는 것을 형상해보았다.

 각각 막대사이에 트러스의 구조를 둔 것은 전체적인 측면에서 구조적으로 안정적으로 보이도록 그리고 트러스 구조의 형태가 도약단계에서 몸이 앞으로 숙여지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