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강아지의 달리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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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CRIPTION

사람과 강아지가 함께 달리는 모습을 각각 분석 후 도식화했다. 

사람이 달릴 때 팔을 움직이는 이유는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한 반사적인 행동이며 달리면서 생기는 회전관성을 상쇄시키기 위함이다. 팔꿈치와 어깨가 만드는 선분의 각도, 어깨와 팔꿈치와 손이 이루는 각도가 가장 큰 포인트와 가장 작은 포인트를 찾았다. 연속성을 가하기 위해 각도를 10도씩 더 그려 도식화했다. 팔의 움직임은 진자 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팔꿈치는 어깨를 중심으로, 손은 팔꿈치를 중심으로 하는 진자 운동이다. 어깨를 기준으로 팔꿈치의 움직임은 10도씩 움직이고 두 팔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운동한다. 또, 어깨와 팔꿈치와 손이 이루는 최대 각도는 170도였고 최소는 거의 90도였으며, 어깨와 손이 이루는 선분이 땅과 수직이 된 이후부터는 90도에서 더 작아지지 않는 것을 관찰했다. 방향이 다른 선분들이 모여 나선형을 이루는 듯한 형태를 보였다. 발의 체공시간에 따른 높이 그래프를 그렸다. 가로축을 시간 세로축을 높이로 하여 그래프를 그렸는데, 속도를 고려하여 곡선 형태로 나타냈다. 즉 위로 볼록한 그래프의 접선의 기울기는 속도가 되고 발이 땅에 닫기 직전이 최대 속도이다.  

도식화할 때 강아지는 사람보다는 모션 위치가 낮기 때문에 발의 움직임과 몸 전체의 흐름을 집중 관찰했다. 강아지가 달릴 때의 발의 딛는 순서와 위치를 고려하여 도식화해본 결과 규칙적인 패턴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 몸의 앞쪽과 뒤쪽이 위아래로 파도타는 것처럼 움직이게 되는데, 한번 뛸 때마다 여러 번의 출렁거리는 모습을 보여 웨이브 형태로 표현했다.  

최종적으로 개와 함께 달리는 산책 동작을 표현했다, 사람은 높이 그래프를 따라 팔의 진자 운동을 그려 팔의 진자 운동에 상하의 움직임을 더했고, 이등변삼각형으로 하여 각도의 변화를 강조했다. 사람의 움직임 사이로 조화롭게 움직이는 강아지의 규칙적인 달리기를 그려 넣었다. 개와 사람이 자유롭지만 발맞춰 달리는 모습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사람과 강아지를 결합하여 3D로 표현할 때에는 둘의 유기적임이 강조되어야 된다고 생각하여 한 단위 내에 두 요소가 다 들어가도록 제작하게 되었으며 그 단위들이 모여 전체적인 형상을 나타낼 때 ‘동시에 달리고 있음’ 즉 두 개체의 달리기의 ‘동시 발생, Synchronization’을 강조되고자 하였다. 각 단위들이 접히게 되는 정도는 사람 팔의 각도 변화를 적용하였고, 종이로 제작한 오리가미를 이용해 각도를 고정하였다. 접힌 부분은 종이의 각도를 고정하고자 하는 의도와 더불어 강아지의 모션을 녹여냈다. 강아지 달리기 모션의 웨이브를 전체 모형을 보았을 때의 접히게 되는 부분의 크기 및 길이 변화와 펼쳐지는 각도로 인해 나타나는 깊이감의 변화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함께 달려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각도와 접히는 부분이 유기적으로 변화되는 형태로써 표현했다. 달리기는 리듬감 있는 동작이기 때문에 역동성을 강조하고자 낚시줄을 이용해 공중에 띄었으며 재료의 탄성으로 유동성과 키네틱함을 표현했다. 

빛과 그림자를 이용해 직접 시각적으로 체험하고 ‘달리기’를 간접 경험한다. 체험과 경험의 ‘동기화, Synchronization’라고 볼 수 있다. 달릴 때 우리 눈 옆으로 지나가는 풍경의 장면들의 느낌을 알 것이다. 달리는 속도에 따라 지나가는 장면의 속도가 다르다. 모델의 앞으로 빛을 쏘아 지나가면 뒤의 그림자로 마치 달릴 때의 느낌을 연상할 수 있으며 이때 뒷부분을 조금 더 촘촘히 배치하여 그림자가 점점 빠르게 지나가는 것은 가속도가 붙은 느낌을 표현했다. 빛을 뒤로 쏘게 되면 이 모델 자체가 달리는 사람과 강아지 그 주체들을 직접 표현하게 되는데, 뒤쪽에 위아래로 거울을 붙였기 때문에 빛 반사가 되어 위아래로 빛의 밝기 변화를 볼 수 있다. 사람이 오른발 왼발 뛰며 강아지가 앞발 뒷발 딛는 것을 표현하고자 했다. 즉 뒷배경의 그림자를 달릴 때 지나가는 배경으로, 거울의 빛 반사를 통해 달리는 주체를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