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차 과제를 위해 선정한 과일은 ‘참외’이다. ‘참외’는 ‘진짜’를 뜻하는 순우리말 ‘참’과 오이의 준말인 ‘외’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즉, 참외의 어원으로 보아 참외의 본질이 오이로부터 파생되었다는 생각을 하였고 그에 따라 참외와 오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실제로 참외와 오이의 구성은 꼭지, 외피, 씨앗, 중축 태좌 등으로 거의 동일하다. 이렇게 동일한 구성을 가지는 점과는 달리, 종축 단면에서 본 태좌의 형태에는 차이가 드러난다. 종축 단면에서 보았을 때, 오이의 씨앗은 일정하게 나열되어 있으나 참외의 씨앗은 무분별하게 배치되어 있다. 동일한 구성 속에서 형태적인 차이가 드러난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따라서 참외와 오이의 태좌에 따른 씨앗의 분포와 방향을 통하여 도식화를 진행하고 건축적 오브젝트로 담아내기 위한 모듈을 제작하였다. 모듈 제작은 참외와 오이 종축 단면부에 보이는 각각의 씨앗 위치에 좌표를 찍고, 좌표에 씨앗 뿌리 방향 수직으로 종축 단면 너비 길이의 직선을 긋는 방식을 활용하였다.
위 방식을 통해 유사하지만 분명한 차이가 드러나는 모듈을 제작할 수 있었고 참외의 본질이 오이로부터 파생되었다는 점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모듈이 엮이고 어우러진 하나의 건축적 오브젝트를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