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 Headquarter’ 프로젝트는 아마존의 다양한 사업 분야와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과 기업 ESG를 위한 오피스 설계를 접목하는 것이 목적인 설계 프로젝트이다.
건물 매스 형태의 구성 원리는 맨 처음 박스에서 시작한다. 어떤 건축물이든 건축을 시작하면 토양과 풀들로 덮여있던 그 공간은 콘크리트 덩어리로 가득하게 된다. 나는 그게 싫었다. 따라서 매스를 점점 뒤로 밀어 빈 공간이 생기도록 하였다. 그리고 남향을 기준으로 건물을 깎아내 실내정원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다. 그리고 곡선을 이용해 매스를 조정하였다. 이를 통해 많은 녹지공간을 조성하여 본연의 땅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남서 측과 남동 측 입면에는 오피스 공간의 직사광선을 막아주고자 수직 루버를 설치하였다. 이는 아마존의 다양한 사업 분야를 건축적으로 보여주고자 아마존강이 여러 갈래로 퍼져 나가는 물줄기를 가진 것에 빗대어 표현하였다. 수직 루버는 시야에 따라 다르게 보여서 입면에서 다양한 느낌을 연출해낼 수 있다. 또한, 북서 측 입면에서는 용산국제업무지구를 바라보는 북서 측의 특성을 고려하고 오피스 공간의 수직 동선을 만들어내며 입면이 구성되었다. 그리고 북서 측 입면에 사용된 합성 목재 패널은 남서 측 루버의 특징을 살려서 북서 측 입면에서도 연속성이 부여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