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던말릭이라는 래퍼를 거주자로 설정했습니다. 이 래퍼는 집에서도 자신의 취미생활을 혼자 즐기며 힐링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취미 생활로는 운동하기, 목욕하기, 스피커로 음악 크게 틀고 감상하기, 한정판 옷이나 신발을 수집하기, 실전처럼 마이크를 쥐고 랩을 연습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사람의 특징은 아침 운동을 한 후에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루틴을 가지고 있습니다. 잠을 하루 평균 5시간 정도로 적게 자지만 한 번 잘 땐 편하게 자고 싶어하는 경향 있습니다. 그래서 침대는 퀸 사이즈(1500*2000)로 크게 준비했습니다. 또한 가족과 친구들을 집에 초대해서 공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가장 먼저 운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구들을 조사해봤습니다. 대표적인 운동기구들의 크기를 조사했습니다. 트레드밀, 버터플라이 머신, 어덕터 머신, 숄더 프레스, 덤벨, 케틀벨의 사이즈를 조사했습니다. 버터플라이머신의 경우 높이가 2.1m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 기구가 들어가기 위해서 층고가 최소 2.5m는 돼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둘째로는 목욕을 즐기기 위한 욕조의 크기를 조사해봤습니다. 목욕을 좋아하므로 일반 욕조보다 큰 사이즈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욕조의 크기를 (1000*1800)으로 설정했습니다. 셋째로는 음악 감상을 위한 스피커의 크기를 조사했습니다. 가로, 세로, 높이가 (260*450*270) 이었습니다. 넷째로는 한정판 신발과 옷을 수집하기 위한 옷장 크기를 조사했습니다. 붙박이 장으로 설정해서 옷장의 높이는 2.5미터입니다. (그 안의 신발을 두는 칸의 크기는 380,200,260입니다.)

이렇게 던말릭이라는 래퍼의 취미 생활에 필요한 가구들의 크기를 조사해본 후에 공간을 배치해봤습니다. 이 사람에게 필요한 공간은 무대 작업실 주방 화장실 침실 드레스룸 핼스장이라고 분석했습니다. 1인 주거공간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각자 건축물을 분석해봤던 기억을 떠올려 공간을 배치했습니다. 직업이 래퍼이다보니, 무대를 거실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설정했습니다. 거실이라는 것은 앉아서 큰 공간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하거나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무대 공간에 계단식 의자를 배치해서 공연을 본다는 느낌을 주면서도 옆 사람과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무대가 이 집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므로 어떻게 이 공간을 돋보이게 할지에 대해 고민하다가, 둥근 곡선으로 무대 공간을 구성하면 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터디를 할 때 다각형과 곡선 둘 다 만들어본 결과 곡선이 좀 더 공간을 잘 부각해준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