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Market
(국문: 즐기고 체험하는 신선한 산본시장, 상상 속 미래의 모습)
(영문: Sanbon Fresh Market, Science Fiction)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자족성의 의미도 변화하고 있다. ’경제적 자족성과 더불어 지역만의 특색이 있으며 교통시간 축소로 모도시와 접근성이 높아지고 사회적으로 편리하며 환경적 지속가능성이 있는 도시‘로 자족성의 개념을 재정의 해보았으며, 해당 사이트인 산본 전통시장 안에서 변화하는 자족성의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었다.
SF Market은 Sanbon Fresh Market(즐기고 체험하는 신선한 산본시장)과 Science Fiction(상상 속 미래의 모습)의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기존 시장프로그램과 일반상업 프로그램 사이 새로운 문화축을 형성하여 문화적 체험, 소비 요소를 적극 활용해 시장을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현재 시장 점포들의 상권을 유지하되 유닛(4m*8m)을 바탕으로 기존 점포 환경을 개선하였으며 다양한 유닛의 조합이 문화축을 따라 수평, 수직으로 엮여 적극적인 동선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시장 내부에는 아케이드 구조물을 따라 컨베이어벨트가 설치되어 물류 및 배달이 이루어지는 것을 직접 볼 수 있으며, 자율주행 로봇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들, 상업 종사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지상1층~4층까지 연결된 오픈형데크, 지상층과 지하층을 연결해주는 로봇길을 통해 시장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속도에 맞춰 편리하게 소비와 체험, 휴식을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