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확장 Connected Dime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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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CRIPTION

3-2-5-2-3
야구의 투구동작이라는 3차원 공간상의 동작을 일정 시간 간격대로 사진을 찍어 2차원 평면으로 옮겼다. 이 때 상부와 측면 두 시점에서 촬영을 하였으며 머리, 골반, 양 손, 양 발의 다섯 부위가 동작이 진행됨에 따라 형성하는 궤적을 기록해 보았다. 그 후 각 신체부위의 궤적들을 독립적으로 분석해보거나 두 궤적을 이어서 궤적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기도 하며 그 안에서 대칭성과 비례, 반비례 관계 등을 도출했다. 이렇게 2차원에서 3차원 동작을 분석해 보았고 그 후 최종적으로는 분석한 2차원 이미지인 상부와 측면에서의 궤적을 조합하여 새로운 3차원 이미지를 형성해 보려고 하였다.

연결 확장 Connected Dimension
1차과제에서는 투구동작에 따른 신체부위들의 궤적을 분석해보았다. 이 때 두 궤적을 동일시점마다 연결해 분석해 보았는데, 이는 점과 점이 만나 선이 되고 선이 연장되어 면이 된다는 아이디어에 기반한 것이었다. 이렇게 1차과제에서는 1차원에서 2차원으로의 확장을 해보았다면 2차과제에서는 이 아이디어를 한 번 더 연장하였고 3개 이상의 신체부의 궤적을 연결하여 3차원으로의 확장까지 이끌어 갈 수 있었다.
그 후 각 신체부위의 포인트와 궤적을 연장하여 입체구조물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투구동작의 특성을 이용하였다. 투구동작은 회전운동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 때 축이 되는 발이 오른발에서 왼발로 바뀐다. 따라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동작 초기의 포인트들은 오른발축, 동작 후기의 포인트들은 왼발축에 모아줌으로써 3차원 공간에 떠있는 신체부위의 움직임들을 재정렬 할 수 있었고 이것을 모형으로 표현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