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12014_2a0_04
B912014_2a0_05
B912014_2a0_01
B912014_2a0_02
B912014_2a0_03
B912014_2a0_06
B912014_2a0_07
B912014_2a0_08
DESCRIPTION

이번 프로젝트는 실존 인물을 선정하고, 그 인물의 Public과 Private의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큐브 형태의 주택을 설계하는 것이다. 본인은 Public한 직업을 가지면서 Private한 취미생활을 가지고 있는 배우 ‘박해진’을 클라이언트로 설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메스 & 평면>
Public한 직업인 배우가 Private한 주택에서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 개인이 진행하는 공연과 강연을 진행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무대공간과 취미공간을 프로그램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메스와 평면을 구상하였다.
각 공간의 중요도와 빈도에 따라 다이어그램을 그리고 그 다이어그램을 바탕으로 메스를 올렸다. 1,2층 Public의 핵심공간인 무대공간을 중심에 두고 나머지 공간이 그 공간을 감싸는 방법으로 메스를 구상하였고 3,4층 Private의 핵심공간인 취미공간은 무대와 달리 중심에서 조금 치우친 형태로 메스를 구상하였다. 핵심공간을 둘러싸는 동선으로 인해 각각의 두 공간들은 강조된다.

<내부 디자인>
사각형의 큐브 안에 사각형의 메스들이 존재하고, 그 안쪽 역시 사각형으로 채우기 위해 내부를 사각형을 사용하여 디자인하였다.
먼저 사람들이 가장 처음 마주하는 로비는 높은 층고를 바탕으로 천장에 프레임들을 겹쳐 사각형 형태를 만들었다. 그 프레임들이 벽을 타고 내려와 다시금 사각형의 패턴을 만들도록 하였다. 무대공간은 관람하는 자세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고 사각형의 박스들로 그 공간을 디자인하였다. 또한, 무대의 음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벽에 정사각형들을 나열하여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냈다.
취미공간은 피규어를 전시하는 박스들이 배치되어있는 형태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하여 디자인하였다. 취미공간을 지나는 브릿지에서 피규어들을 관람할 수 있게 상층부는 ‘Hanging’의 형태로 피규어들을 전시하였고, 하층부는 박스들을 ‘Arraying’과 ‘Rotating’하며 배치했다. 이후, 이 공간을 지나는 사람들 또한 피규어라고 생각되게끔 공간의 입구를 프레임들로 디자인하여 사각형의 박스를 만들었다.